파크 골프채 고르는 법 (여성, 중년 남성, 60대, 70대)
파크 골프채 고르는 법
파크 골프채 고르는 법은 4가지만 고려하시면 되는 데요. 내 몸무게는 몇 kg인지, 여자인지 남자인지, 나이는 몇 살인지, 파크 볼을 친 지 얼마나 경력이 되었는지 정도입니다! 솔직히 파크골프가 돈이 덜 드는 스포츠인 이유는 ‘클럽 1개'만 잘 갖고 있으면 된단 말이죠? 그래서 파크골프채 1개 만큼만 진짜 나한테 맞게 고르면, 준비가 다 끝났다고 보시면 되는 겁니다! 지금부터 파크 골프채 고르는 법을 이 글 하나로 딱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1. 여성 파크 골프채
일단 여성 분들은 나이 상관 없이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손 힘이나 팔 힘이 약한 경우가 많으십니다. 그래서 파크 골프채를 선택할 때 무게가 좀 가벼운 것을 고르시는 게 중요해요. 나무로 된 전통 채는 좀 무겁거든요? 여성용은 카본이랑 금속 소재가 섞인 '경량형 파크 골프채'가 좋습니다. 그래야 손목 통증이 안 생겨요.
그리고 여성 분은 파크 골프채 길이가 '80~83cm' 정도가 제일 무난하게 볼을 치기 좋습니다. 키가 155cm 이하라면 80cm보다 더 작은 것도 괜찮고요. 팔을 편하게 내려봤을 때 손끝 위치와 채 끝이 비슷해야 스윙도 자연스럽게 나가거든요? 채가 너무 길면 어깨가 들리고요. 채가 너무 짧으면 상체가 너무 숙여지게 되니까 허리가 아프실 겁니다.
제일 중요한 건 파크 골프채 무게입니다. 여성 분들 몸무게에 따라서 말씀드릴게요. 여성 분들 중 45~60kg대의 몸무게이신 분들은 파크골프채 클럽 무게가 '500g~520g' 이면 됩니다. 무게가 550g을 넘기기 시작하면 손목이나 어깨 통증이 바로 생기실 거에요. 만약에 체중이 45kg 이하인 여성 분들은 무조건 카본 소재로 된 경량 파크 골프채를 고르셔야 됩니다. 그래야 티샷이나 스윙을 반복해서 해도 근육에 무리가 안 갑니다!
2. 중년 남성 파크 골프채
중년 남성 분들은 대부분 50대부터 60대 초까지로 보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때는 신체 체력이 아직 유지되는 시기라고 볼 수가 있는 데요. 먼저 중년 남성 분들 몸무게 기준으로 파크 골프채 고르는 법을 알려드리자면요. 65kg~75kg대 몸무게를 가지신 남성 분들은 '530g~570g' 사이의 파크 골프채가 제일 좋습니다! 딱 정상 체중의 중년 남성 분들이시기 때문에 팔 힘도 어느 정도 있어서 스윙 동작이 탄탄하게 나오기 때문에, 클럽이 그걸 받쳐줘야 되거든요.
그래서 파크 골프채를 고를 때는 너무 가벼운 것보다는 약간 묵직한 무게감이 있는 채가 훨씬 나아요. 그래야 티샷을 하고 나서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볼 처리를 하고, 비거리 조절도 되거든요. 만약에 몸무게가 75kg 이상이신 분들은 근육량이 많거나, 평소에 운동량이 좀 되시는 분들이잖아요? 그러면 파크 골프채 중에서도 클럽 헤드가 살짝 묵직한 580g 이상의 클럽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제 길이를 알려드릴게요. 중년 남성 분들 중에 키가 보통으로 175cm 이하이신 분들은, 파크 골프채 길이가 '85~86cm'인 클럽들이 그립할 때 제일 편하실 겁니다. 키가 180cm 이상인 분들은 87cm 이상 짜리 롱 클럽으로 파크 골프채를 사시는 게 좋아요. 중요한 건, 클럽을 잡았을 때 허리를 많이 숙이지 않아도 되는 길이를 선택하는 겁니다. 서 있는 자세가 너무 숙여지면 허리나 골반 통증이 생길 수 있거든요, 그러면 파크골프 볼 치기가 더 어려워 집니다!
3. 60대 70대 남성 파크 골프채
60대 중반부터 70대이신 남성 분들은 체력과 근력이 예전 같지 않다는 걸 인정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파크 골프채는 무조건 무게 부담이 없고, 스윙이 쉬운 채를 사셔야 됩니다! 특히 손가락이나 손목 관절에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 많아서, 클럽 무게를 꼭 가볍게 가져가셔야 되는 데요. 일반적인 나무 클럽으로 된 채보다는 카본 소재나 복합소재 경량형 골프채가 좋습니다. 그래야 그립했을 때 손에 진동도 덜 오고, 근육에도 무리가 덜 갑니다!
60대 70대 분들 중에 키가 보통이신 분들은, 파크 골프채 길이가 '82~85cm' 전후면 좋습니다. 만약 허리가 다 안 펴지는 상태이시거나 키가 155cm 이하이신 분들, 허리를 많이 숙이기 힘드신 분들은 80~81cm의 짧은 채로 하셔야 되는 데요. 직접 그립 했을 때, 손끝을 기준으로 '클럽 끝이 허벅지 중간'쯤 오면 내가 스윙하기 딱 좋은 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때에는 무조건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게 서서 칠 수 있어야, 9홀 코스나 18홀 코스 게임하면서 안 다치고 볼을 칠 수 있거든요.
그리고 60대 70대 남성 분들은 몸무게가 70kg 이하라면, 파크 골프채 무게는 '490~530g' 사이가 가장 좋으신 데요. 만약에 체중이 60kg 이하로 가벼운 몸무게가 나가신다면, 480g대 경량 클럽도 괜찮고요. 70kg 가까이 나가신다면 540g 정도까지는 괜찮습니다. 그래도 70대 이시면 파크 골프채가 무거울수록 진짜 피로도가 확 올라가고, 부상 위험도 많아지니까 무겁다고 느껴지는 채는 피하시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파크 골프채 고르는 팁
이제 파크 골프채를 고르실 때 꼭 알아야 되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클럽 사기 전에 직접 주변에 있는 스크린 파크골프장 가셔서 여러 채 비교하면서 직접 그립을 해보시는 게 좋아요. 클럽 윗 부분을 그립해서 잡았을 때 무게 중심이 손끝이 아니라 '클럽 중심'에 가깝게 느껴지는 채가 나한테 맞는 거고요. 또 왼손잡이이신 분들은, 파크 골프채 중에 왼손잡이용 '좌타 파크 골프채'도 따로 있으니까 그걸 사시는 게 맞습니다.
다음으로는 파크 골프채 클럽 재질 팁인데요. 파크 골프채는 보통 나무 클럽과 복합 소재 클럽(카본+나무, 금속) 이렇게 2가지가 있거든요? 입문용으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한테는 나무 클럽 파크 골프채를 많이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감나무!) 나무 클럽이 일본에서 시작된 파크 골프채인데, 가격이 좀 저렴한 편이고요. 반대로 복합 소재 클럽은 볼이 튀어나가는 구력이 더 좋고요. 더 정교하게 방향성과 비거리 컨트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윙할 때 당연히 더 유리합니다. 뭐 단점이라고 하면 가격대가 2배 정도 된다는 거죠. 대신 손가락 통증이 생길 위험이나 이런 게 적어서 돈 값은 합니다.
두 번째는 헤드 모양 확인 팁입니다. 헤드 모양은 크기랑 관련이 있는 데요! 파크 골프채의 헤드 부분이 대부분 동그랗고 평평한 느낌이거든요? 그런데 크기가 다릅니다. 일단 헤드가 크면 헤드 무게가 좀 나가는 건데 그러면 초보자가 파크 볼을 칠 때 안정적이고요. 파크 골프채 헤드가 작고 가벼우면 볼이 정확하게 타격이 됩니다. 그래서 정교한 샷을 하셔야 되는 중급자 분들은 헤드 자체가 작은 게 유리해요!
마지막으로 파크 골프채 가격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구력이 4년 정도 지나면 여러 파크골프 대회에 나가게 되실 거거든요? 그러면 100만원 이상 되는 파크 골프채가 더 정교하게 티샷도 할 수 있고, 스코어 내기가 좋으실 겁니다. 구력 1년 미만 입문자라면 저렴하게 50만원 정도 되는 파크 골프채를 사시면 되고요. 조금 비싼 건 구력 1년 이상 3년 이하 이신 분들이 50만원~100만원대 파크 골프채를 주로 사시면 됩니다!
- 여성 추천 : 83cm 520g 경량형
- 중년 남성 추천 : 85cm 530g 일반형
- 60~70대 남성 추천 : 85cm 525g 경량형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파크 골프채 고르는 법을 알려 드렸는 데요. 나한테 맞는 파크 골프채를 주변 스크린 파크장 가셔서 구경해 보시고요. 꼭 필드에 가셔서 파크 볼치는 연습을 하셔야 됩니다. 처음에 입문자들이 가기 좋은 필드 파크골프장은 경남권에 많더라고요. '사천 모충 파크골프장'이나 '함안 강나루 파크골프장'이 원정객도 받아주고, 텃세도 없어서 초보 연습하기 좋은 파크장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